음식에도 궁합이 있듯이 스킨케어도 각자의 성분과 기능이 적절히 어우러져 시너지 효과를 발휘하는 조합이 있다. 하지만 성분들은 양날의 검처럼 오히려 피부 문제를 일으키는 경우도 있어서 특성을 제대로 알고 페어링하는 것이 중요하다.
AHA + NIACINAMIDE
각질과 트러블을 동시에 케어하는 조합
피부가 건조해서 각질이 하얗게 일어나고 외부 자극으로 민감해진 피부에 트러블까지 올라오는 경우라면 이 조합을 눈여겨보자. 화학적 각질 케어 성분인 AHA는 수용성과 일산의 일종으로 분자량이 적어 각질 세포 사이에 빠르게 침투하는 특성을 보이며, 뛰어난 친수성 성분으로 모공 밖, 피부 표면의 각질 탈락을 유도하는 데 효과적이다. 건조하고 두꺼운 피부의 각질 제거에는 잘 맞지만 자칫 민감한 피부에는 자극이 될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여기에 니아신아미드 성분을 함유한 제품을 함께 사용하면 염증을 감소시키는 동시에 수분 손실을 최소화할 수 있다. 본래 니아신아미드는 미백 기능성 성분으로 트러블 흔적까지 지워줄 수 있어 환상의 조합이 아닐 수 없다.
더 마스크 마이크로젯 브라이트닝 솔루션. 닥터자르트. 스킨 퍼펙팅 BHA+AHA+PHA 각질 트리트먼트. 폴라초이스.
HYALURONIC ACID + SQUALAN
같이 사용하면 배가되는 보습 효과
건성 피부이거나 속 건조가 심해 어떤 제품을 발라도 푸석푸석한 피부가 고민이라면 수분 충전과 동시에 수분 손실을 막아주는 제품을 페어링하는 것이 좋다. 히알루론산의 주요 기능은 세포와 세포를 연결하고 눈과 피부를 촉촉하게 유지하는 보습 작용이다. 자신의 무게보다 1000배에 해당하는 수분을 끌어당기는 능력으로 피부를 촉촉하게 유지한다. 또한 피부에 물을 운반해주는 통로와 같은 개념의 아쿠아포린을 활성화하면 평소보다 수분이나 성분 흡수율을 더 높여 피부 속 수분과 영양 손실을 막는 데 효과적이다. 따라서 글리세릴글루코사이드 성분으로 아쿠아포린 활성화를 촉진하고 히알루론산으로 수분 장벽을 쌓아 올리는 것이 중요하다. 마지막으로 피부 지질 성분과 유사한 식물성 스콸렌 성분을 바르면 보습력을 오래 유지할 수 있다.
하이드레이션 플로우 스킨 가디언 크림 노멀 스킨. 겐조키. F-밤TM 일렉트로라이트 워터페이셜. 드렁크 엘리펀트 by 세포라.
VITAMIN C + VITAMIN E + HYALURONIC ACID
칙칙하고 푸석푸석한 피부를 위한 조합
스킨케어의 가장 기본은 보습이다. 피부가 건조해 장벽이 무너지면 피부 톤이 칙칙해짐은 물론 각종 피부 문제를 일으키기 쉽다. 화이트닝 및 항산화 효과로 환한 피부 톤과 탄력을 선사하는 비타민 C와 비타민 E는 대표적인 미백 기능 성분이다. 지용성인 비타민 E는 각질층으로 빠르게 흡수되는 장점이 있고 수용성인 비타민 C를 보완해 피부 흡수를 도와 시너지 효과를 발휘한다. 비타민 C는 성분의 입자가 큰 편이라 피부 침투력이 떨어지고 수분 공급이 다소 부족한 편이다. 이때 히알루론산을 함유한 보습 제품을 함께 사용하면 피부 속 물길을 열어 활성 성분이 피부 깊숙이 스며들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준다. 즉, 비타민 C·E, 히알루론산을 함께 사용하면 각각의 유효 성분 흡수율을 높일 수 있고 피부 속 수분 손실을 막아 보습에 효과적이며 피부 장벽 강화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
타임 에너지 모이스트 퍼밍 세럼. 숨37˚. 워터 플라워 플루이드 오일프리. 샹테카이. 콤부차 페이셜 트리트먼트 에센스. 프레쉬.
WORST PAIRING
함께 사용하면 성분들이 충돌해 효과가 반감되거나 피부 문제를 일으키는 조합
트러블을 유발할 수 있는 성분
트러블 케어용 제품은 피부 유분기를 없애고 산뜻한 사용감을 부여하는 것이 대부분이다. 반면 안티에이징 제품은 유분기를 풍부하게 함유한 경우가 많아 트러블이 더 심해질 수 있으니 유의해야 한다.
더 퍼스트 제너츄어 제뉴뮨 앰풀. 오휘, 매그놀리아, 자스민 앤 릴리 힐링 에멀전. 샹테카이.
탄력 회복에 방해되는 성분
비타민 C는 단백질을 응고시키는 습성이 있어서 피부 탄력을 높여주는 콜라겐의 역할을 방해한다. 하지만 새로운 콜라겐 세포 형성에 도움을 줘 비타민 C는 낮에, 콜라겐 성분은 저녁에 시간 차이를 두고 사용하면 좋다.
더마솔루션 하이드라 부스터 앰플. 파이토코어, B 트리플 C 페이셜 밸런싱 젤. 이솝.
같이 바르면 배로 자극되는 성분
비타민 C는 산성이 강해 발랐을 때 따가울 수 있다. 여기에 각질 제거 성분인 AHA와 BHA를 함께 바르면 민감성 피부에는 더 강한 자극을 줄 수 있으므로 피하는 것이 좋다.
V7 핑크 토닝. 닥터자르트, T.L.C 프램부스TM 글라이콜릭 나이트 세럼. 드렁크 엘리펀트 by 세포라.
ADVISOR 보스 피부과 김홍석 원장 ASSISTANT 이다희 COOPERATION 겐조키(080-344-9500), 닥터자르트(1544-5453), 드렁크 엘리펀트 by 세포라(2097-6565), 샹테카이(070-4370-7511), 숨37˚(080-023-7007), 오휘(080-023-7007), 이솝(1800-1987), 파이토코어(080-850-1551), 폴라초이스(1661-6656), 프레쉬(080-822-95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