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도 마스크에 가려진 입안에서는 박테리아들이 쉼 없이 구강 건강을 위협하고 있다. 자신의 숨결을 보다 정확하게 느낄 수 있는 마스크 시대, 입안을 청결하게 가꾸는 방법을 소개한다.
슬기로운 양치 생활
일상화된 마스크 착용으로 새삼 깨닫게 된 사실은 바로 자신의 입 냄새가 생각보다 심각하다는 것이다. 실제로 마스크를 쓰고 나서 입 냄새가 심해진 것 같다며 치과를 찾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마스크를 썼다고 구강 건강이 악화되지는 않습니다. 다만 마스크로 인해 날숨이 그대로 코에 전달되어 본인의 구취가 가감 없이 느껴지는 거죠.” 서울권치과 권낙현 원장은 내 입안이 깨끗한지 알고 싶다면 치아와 잇몸 사이를 손가락으로 살짝 문질러보라고 조언한다. “설거지를 한 뒤 접시를 만져보면 뽀드득한 느낌이 나듯, 치아 또한 양치질 후에는 이런 느낌이 나야 깨끗하게 양치질을 한 것입니다. 또 구취를 유발하는 황 성분의 특성을 이용해 구취 정도를 자가 측정할 수 있습니다. 손등에 침을 묻히고 2~3초 정도 뒤 냄새를 맡아보세요. 이때 냄새가 난다면 구취가 나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입 냄새를 완화하고 치아를 건강하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일산 함박웃음치과 김상석 원장은 “입 냄새가 심한 편이라면 양치를 할 때 혀 부위까지 구석구석 닦는 게 중요합니다”라고 설명한다. 평소 입안을 자주 들여다보며 충치가 있는지, 잇몸에서 피가 나는지 체크하는 것도 방법. “흔히 ‘333 법칙’이라고 하죠. 식후 3분 이내, 하루 세 번, 3분간 양치질하는 것이 양치의 정석입니다. 식후 3분이 지나면 구강 내 세균이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기 때문이죠. 양치질을 할 때는 칫솔은 물론 치아 사이를 청소하는 치실, 치간 칫솔을 함께 사용하는 것이 좋아요.” 김상석 원장은 아침 식사 후 처음 양치를 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그럴 경우 밤사이 쌓인 입안의 유해 세균들을 같이 섭취하게 되므로 아침에 일어나서 바로 양치를 하는 것이 좋다고 덧붙인다. 또 6개월에 한 번씩은 치과에 내원해 검진을 받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구강 내에는 몇 백 종류의 세균이 살고 있으므로 양치질을 아무리 잘해도 치태가 쌓이기 마련이고 3일만 지나도 치석이 생기기 때문이다.
실큰, 투스웨이브 고주파 전동칫솔
분당 4만8000회 진동하는 고주파 기술을 장착한 칫솔.치간과 잇몸 등 치아 구석구석 깨끗하게 클렌징해 불순물을 말끔히 제거한다.
이솝, 마우스워시
면세점에서 판매하는 알코올프리 타입의 구강 세정제. 스피어민트와 클로브, 티 트리 리프 등 보태니컬 성분이 입 냄새를 완화한다.
생활도감, 혀클리너
넓적한 모양에 10중 스크래퍼를 장착해 백태를 깨끗하게 제거할 수 있다.
일반 치약의 성분은 대부분 비슷하다. 다만 충치를 예방하고, 잇몸 질환, 시린 이 등 특별히 불편한 부분을 완화하고 싶다면 전문가와 상의 후 치약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양치를 할 땐 치아의 모든 면을 닦는다는 생각으로 양치질을 할 것. _ 연제웅 원장(스탠다드 치과)
건강한 양치를 돕는 조력자들
인체에 해로운 성분을 배제하고 치아를 더욱 건강하게 케어하는 치약 리스트.
(위부터 시계방향)
불리 1803, 오피아 당테르 몽트 코리앙드르 콩콩브르
저자극 천연 유래 성분을 담아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는 치약. 칼슘과 마그네슘 등을 함유해 구강 건강에 도움을 주며 민트, 고수, 오이 향이 청량한 기분을 선사한다.
카피타노, 1905 오리지널 레시피 치약
1821년부터 약국을 운영한 클레멘테 박사가 가족을 위해 만든 치약으로 파라벤을 함유하지 않았으며 시나몬, 카네이션, 민트 성분을 블렌딩해 은은한 상쾌함을 느낄 수 있다.
유시몰, 오리지널 치약
1898년 탄생한 영국 치약 브랜드로 강렬한 민트 향을 담아 조금만 사용해도 개운함을 느낄 수 있다. 비타민 E 성분을 함유했으며 벤조산나트륨, 메틸파라벤 등 5가지 유해한 성분을 함유하지 않았다.
벨레다, 플랜트 치약
천연 식물 추출물을 함유했으며 글루텐프리 인증을 받았다. 무불소의 순한 사용감이 장점이며 페퍼민트, 스피어민트 에센셜 오일이 입안을 상쾌하게 케어하고 충치 및 구취를 예방한다.
투스티, 루꼴라 치약
시원한 향기가 매력적인 치약. 치석 억제 성분인 TSPP(피로인산트나륨)가 치석을 예방해 구취 관리에 도움을 준다. 천연 계면활성제를 담았지만 거품이 풍성한 것이 장점.
COOPERATION 벨레다(080-200-1347), 불리 1803(1544-5114), 생활도감(1661-5091), 실큰(080-246-1234), 유시몰(080-023-7007), 이솝(1800-1987), 카피타노 1905(1577-9528), 투스티(070-4644-44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