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채식연합에 따르면 국내 채식주의자 수는 작년 기준 1백50만 명 안팎이다. 더 이상 까다로운 소수가 즐기는 그들만의 리그가 아닌 가장 핫한 푸드 트렌드이다. 시판 식품과 가정간편식으로 손쉽고 맛있게 채식 라이프 즐기기.
부담 없는 낫또
일본의 전통 식품인 낫또는 간편하게 채식할 수 있는 대표 식재료이다. 따끈한 밥 위에 올려 김치를 곁들여 먹어도 맛있고, 샐러드 등에 섞어도 잘 어울려 활용도가 높다. 특히 낫또의 끈적끈적한 실 부분에 함유된 단백질 분해 효소인 나토키나아제는 장 건강은 물론, 심혈관 질환 예방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낫또 비빔밥
재료(1인분) 맛있는 오뚜기밥 1개, 오뚜기 제주콩으로 만든 생낫또 1개, 아보카도 ½개, 오이지 60g(오뚜기 순백 생들기름·오뚜기 옛날 볶음참깨 약간씩), 진간장·송송 썬 쪽파·오뚜기 생와사비 약간씩
만들기
1 낫또는 동봉된 조미소스를 넣고 끈적한 실이 생기도록 젓가락으로 휘젓는다.
2 아보카도는 반 갈라 씨를 빼고 껍질을 벗겨 과육만 얇게 썰고, 오이지는 썰어서 생들기름과 볶음참깨를 넣고 조물조물 무친다.
3 그릇에 데운 밥을 담고 간장을 뿌린 다음, 그 위에 ①, ②를 올리고 송송 썬 쪽파를 얹는다. 기호에 따라 와사비를 넣는다.
눈에 띄는 채식 라면
‘비건의 해’로 불린 2019년에는 채식 관련 식품도 우후죽순 소개되었는데, 특히 국제 인증까지 획득한 라면이 등장해 눈길을 끌었다. 깐깐한 시험을 통과한 대표 제품은 오뚜기의 채소 라면 ‘채황’으로 영국 비건 협회인 ‘비건 소사이어티’에서 인증을 받아 비건 제품으로 등록되었다. 누구나 즐길 수 있는 맛있는 비건 제품을 선보이고자 노력하는 오뚜기는 최근 ‘그린가든 만두’ ‘그린가든 카레볶음밥’ ‘그린가든 모닝글로리볶음밥’을 출시하며 채식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채소라면
재료(1인분) 오뚜기 채황 1개, 표고버섯 1개, 당근 20g, 양파 30g, 대파잎 20g, 콩나물(뿌리 손질한 것) 30g
만들기
1 표고버섯은 기둥 끝의 단단한 부분을 저며내고, 길이로 8~10가닥으로 찢는다. 당근과 양파는 채 썰고, 대파잎은 4~5cm 길이로 썬다.
2 냄비에 물 3컵을 붓고, 손질한 표고버섯을 넣고 끓인다. 물이 끓어오르면 당근과 양파 채 썬 것, 건더기스프를 넣고 끓이다가 라면을 넣어 끓인다.
3 ②에 ①의 대파잎과 콩나물, 분말스프를 넣고 3분 정도 더 끓인다.
채소 베이스 프리믹스
채소, 과일, 해초 따위의 식물성 음식 위주로 식사하는 완전한 채식주의자가 되려면 맛있는 음식을 포기하고 살아야 할 것 같지만, 알고 보면 예부터 우리 밥상에 오르던 수많은 음식의 바탕은 다름 아닌 채식이었다.바삭하면서 촉촉한 식감에 고소한 맛이 일품인 감자전도 그중 하나인데, 직접 감자를 갈아 만들기가 번거롭다면 손쉽게 프리믹스를 활용하자. 밀가루 첨가 없이 감자로만 만든 제품에 채소를 듬뿍 넣으면 그 맛과 식감이 일품이다.
채소감자전
재료(1인분) 오뚜기 초간편 감자전믹스 50g, 물 125ml, 채 썬 채소(애호박·당근·감자) 60g, 오뚜기 프레스코 카놀라유 2큰술
채소무침 채소(상추·쑥갓) 20g, 오뚜기 순백 생들기름 1작은술, 오뚜기 현미식초 1작은술, 고춧가루·소금·오뚜기 옛날 볶음참깨 약간씩
만들기
1 감자전믹스에 물을 섞고 젓는다. 처음에는 묽지만 시간이 약간 지나면 되직해지는데, 잠시 그대로 두어 반죽이 충분히 불면 채 썬 채소를 넣고 섞는다.
2 달군 팬에 카놀라유를 넉넉히 두르고 ①의 반죽을 부어서 앞뒤로 노릇하게 지져 전을 부친다. 상추와 쑥갓에 준비한 양념을 넣고 무쳐서 곁들인다.
콩으로 만든 마요네즈
음식 맛을 한결 좋게 하는 비법으로, 세계인에게 사랑 받는 마요네즈도 채식 생활에는 피해야 할 식품으로 꼽힌다. 하지만 건강한 식생활은 ‘무엇을 어떻게 먹느냐’에 달려 있을 터. 달걀 대신 콩으로 만들어 ‘동물성 원료 제로zero’인 ‘담백한 소이마요’라면 채식 라이프를 맛깔나게 영위하는 데 도움이 될 듯. 간장, 된장 등을 넣으면 깊은 맛도 더할 수 있다.
소이마요소스 메밀국수
재료(1인분) 오뚜기 옛날 메밀국수 1묶음, 방울토마토 6~10개, 쪽파 4뿌리
소스 오뚜기 담백한 소이마요 5큰술, 하얀 미소된장 1큰술, 오뚜기 옛날 볶음참깨 1작은술
만들기
1 냄비에 물을 넉넉히 붓는다. 물이 끓어오르면 메밀국수를 넣어 삶은 후 건져 찬물에 비벼 씻은 다음 물기를 뺀다.
2 방울토마토는 반 자르고, 쪽파는 송송 썰어 체에 담아 물에 헹궈 물기를 뺀다.
3 그릇에 ①의 메밀국수, ②의 방울토마토와 송송 썬 쪽파를 담고 분량의 재료로 섞어 만든 소스를 곁들인다.